(매일신문) 1.3km 구간 '50→40→50→40km/h', 사고 위험 더 높다
17일 오전 11시 40분쯤 대구 동구 신천동 송라로. 공고네거리에서 신천초교 인근까지 1.3㎞ 구간은 제한속도가 세 차례나 바뀐다. 시속 50㎞에서 40㎞로 낮아졌다가 50㎞ 높아진 뒤 다시 40㎞가 된다. 제한속도를 지키며 해당 구간을 운전하는 약 4분 동안 10여 대의 차량이 제한속도를 넘어서 앞질러갔다. 또 바뀌는 제한속도에 따라 감속과 가속을 반복하니 뒤에 오는 차량이 경적을 울리는 일이 발생했다. 송라로를 운전한 A(37) 씨는 "짧은 거리에 제한속도가 왜 이렇게나 많이 바뀌는지 모르겠다"면서 "앞차와 거리도 유지해야 하고, 브레이크도 많이 밟아야 해 오히려 사고 위험이 높아지는 것 같다"고 말했다. 교통안전을 위해 도심 통행 제한속도를 낮추는 '안전속도 5030'이 시행된 첫날, 도로 위 운전자들은 저마다 난색을 보였다. 짧은 구간 내 속도 단차를 인지하더라도 뒤차와의 충돌을 걱정해야 하고, 단속카메라가 없는 구간의 경우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도 나왔다. 이날부터 대구 도심 도로 대부분이 시속 50㎞ 이하로, 주택가·이면도로의 경우 30㎞ 아래로 제한됐다. 신천대로(80㎞)를 제외하고 달구벌대로와 동대구로, 신천동로, 앞산순환도로 등 일부 도로의
- 임재환 인턴기자
- 2021-04-18 22:47